애드센스 와이드 위젯


한국형 램제트... 포탄!? by 개발부장

예전에 포스팅을 했었는데, 도달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제외하면 레일건의 비용대효과가 순항미사일과 비슷한 수준이라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들었었다(?)
유도장치 가격 빼도 탄두중량대 가격비가 비슷비슷하고, 순항도 개발할 필요가 없었던 패스트호크 따위가 마하 4를 노렸던만큼 속도 못 늘릴 것도 아니고 등등 순항 광신도로서 뭔가 만족.

그러나 대포 광신도인(그렇다고 순항이나 탄도탄이나 기타등등을 무시하는 짓은 절대로 하지 않는 하이브리드인 그냥 화력덕후잖아) 한국군은 여전히 내가 생각도 못한 짓을 꺼내왔다.

155mm 램제트엔진 추진 포탄.
...가스로 탄체후방의 진공을 채워 감속을 줄여주는 베이스블리드나 로켓보조추진인 RAP탄 따위는 그야말로 깔아뭉갤 기세다.
물론 이것만으로는 그렇게 놀랄 거리는 아니다. 미해군은 이미 2000년에 스크럼셸이라는 스크럼제트 추진 포탄(203mm 이상 대형은 대포 없이 발사된다는 독특함)을 개발했었다. 때려쳤지만.

이 한국군의 신형 포탄이 놀라운 것은 가격도 아니고 사거리도 아니고... 아니 둘 다 연관 있군. 네, 유도장치가 없습니다.

...이넘들 90km를 쏴갈기면서 K-9의 장포신과 FCS로 목표를 명중시킬 생각이다...;;; 졌습니다. 차마 그런 생각은 못했습니다.

그러고보니 한국형 램제트 기술도 어지간히 발전했는지, 무유도로 가동하면서 탄체의 진동이나 방향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건. 이 나라는 도대체 어디로 가는가.

덧글

  • 존다리안 2017/07/12 10:16 #

    함정용 포탄으로 개발 예정이라고는 하던데...

    포탄 진화는 진짜 괴상망칙하더군요. 이탈리아 놈들은 76mm 대공포탄을 유도탄으로 만들어 놨습니다.
  • 긁적 2017/07/12 16:02 #

    엄마. 저거. 뭐야. 무서워.........
    적 지휘소 등 고정목표물 타격에 쓰겠죠????
  • 개발부장 2017/07/13 12:10 #

    관통력 문제도 있고, 아마 해안포 정도가 목표 아닐까 싶네요. 지대함 사거리 밖에서 이동식 포대를 제거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임무가 되고 있는지라.
  • 함부르거 2017/07/12 16:03 #

    로켓포탄의 문제가 질량변화에 따라 탄도가 불안정하다는 건데 그건 어떻게 해결했는지 궁금하군요.
  • Astarot 2017/07/12 19:59 #

    아.... 이건 듣도보도 못한 발상이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