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와이드 위젯


양초 만들기 - 심지에 관해서 by 개발부장

요즘 양초 켜두는 게 참 좋아요... 정말로 방에서 나던 홀아비 냄새도 많이 줄어든 것 같고.

다만 양초 불빛은 눈이 아프니 캔들쉐이드가 필수. 게다가 캔들캔을 켜고 캔들쉐이드(수제품)를 덮어두면 열기가 캔 안에 모여 양초 윗부분을 녹여서 촛농이 찰랑찰랑하게 고이는데, 그게 참 보기 좋단 말이죠?

참고로 캔들쉐이드는 캔 윗부분에 송곳으로 구멍을 마구 뚫어서 만들었습니다. 송곳에 표시해서 일정 깊이까지 뚫으면 작은 구멍을 일정한 크기로 뚫을 수 있는데, 이걸로는 산소 흡입량이 부족해서 불이 꺼져요--;; 결국 표시를 더 위쪽으로 옮기고 구멍을 키워서 큼직한 구멍을 콱콱! 모양펀치 있으면 그걸로 돌아가면서 뚫어볼까 했는데 이제는 안 파는군요. 눈물...

일루미나드라는 제품도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일루미나드도 캔들쉐이드도 파는 것들은 가격이 어우야.
심지어는 불붙은 심지를 밀어 촛농에 담궈서 끄는 용도인 금속 막대(캔들디퍼, 윅디퍼 등으로 부릅니다)도 가격이 어우야.

그래서 클립 펴서 씁니다--;;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심지 이야기를 할까 하네요. 보통은 실 심지만 생각하게 되는데, 종류가 꽤 여러가지 있습니다.

실 심지: 실에 촛농을 먹인 것. 굵기와 양초 위에 나와있는 길이에 따라 불의 크기가 조절되며, 심한 경우에는 털실에 촛농을 먹여 만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캔들캔처럼 면적이 넓은 양초는 심지가 커야 뜨겁고, 상면이 한꺼번에 녹아 터널링이 막아집니다.
대신 이런 수제 심지는 그을음이 무지막지--; 양초는 녹은 파라핀이 모세관으로 심지를 타고 올라와 기화한 기체에 불이 붙는 거지만, 양초가 녹아 낮아지면 심지 윗부분이 결국은 타거든요. 좀 질 좋은 양초는 스모크리스라 하여 그을음이 안 나도록 처리되어 있는 심지를 사용합니다.
저는 그냥 필라 양초를 그대로 세워서 캔들캔으로 만드는지라, 캔들캔의 면적에 비해 심지가 많이 가늘다는 느낌이에요.

종이 심지: 말 그대로 종이... 인데, 종이의 섬유질로는 파라핀을 잘 끌어올리지 못합니다. 따라서 종이를 두 장 얇게 겹쳐 사이에 촛농을 채워서, 파라핀을 끌어올리도록 마중물(?)을 넣어둬야 하지요. 종이의 두께와 면적에 따라 불의 크기를 쉽게 조절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버디버너도 이쪽이죠.

나무 심지: 얇은 나무판을 촛농으로 겹쳐서 만든 심지. 나무판 두 장 사이의 파라핀을 따라 녹은 파라핀이 끌려와 기화연소됩니다.
불이 밝고 선명하며 흔들리지 않습니다. 게다가 나무판의 종류에 따라 희미한 숲 향기가 난다거나 타닥거리며 아주 작게 장작 타는 듯한 소리가 난다던가 해서 분위기에 좋다고 하네요.

튜브 심지: 말 그대로 원통형으로 가공된 심지로, 종이와 나무가 쓰입니다. 이것 단독으로는 불을 붙일 수 없고, 안에 실 심지를 꿰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야 너 무슨 생각이야 하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만, 기화된 파라핀이 튜브를 따라 대량으로 끌려올라와 화끈하게 불타리라는 게 짐작가는군요. 어느 정도 큰 불꽃이 생길지 한번쯤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간이 심지(면봉): 심지가 너무 짧아지거나 해서 불 붙이기 어려울 때 쓰는 비법. 면봉에 촛농을 적신 뒤, 머리와 대 조금만 남기고 잘라서, 양초에 찔러넣습니다. 대각선으로 잘라 날카롭게 하면 좀 낫지만 그래도 단단한 양초에 찌르기는 어려우니 불로 데워서 부드럽게 하거나, 양초의 심지 구멍으로 꽂아넣으면 됩니다.
불꽃이 엄청 크고 밟으며, 무엇보다 흔들리지 않는다는 게 장점입니다. 신기할 정도로 안 흔들려요... 아마 나무 심지도 이렇지 않을까 싶은데.

지금도 옆에 캔들캔 켜놓고 있습니다. 미닛메이드 깡통 안에서 면봉 심지가 화려하게 불타고 있네요^^

덧글

  • 에우페 2017/12/01 10:50 #

    요새 향초 태우면서 터널링 현상때문에 심지부분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덕분에 많이 알고 갑니다^^
    인터넷에 심지만 몇개씩 파는 사이트도 많아서 비교해주신 걸 보고 구입해봐야겠어요.
  • 개발부장 2017/12/01 13:04 #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터널링은 심지도 심지지만 캔들쉐이드를 덮어주는 게 제일이에요~
    정 귀찮으면 알미늄 호일에 구멍을 우다다다 뚫어서 덮어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