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와이드 위젯


태양열 난방기구를 차량에 설치하면? by 개발부장

제가 꽤 좋아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림에서는 외부의 찬 공기를 가열하여 집안에 집어넣는 것만 표현되어 있지만, 흡기구와 배기구를 어디에 놓느냐에 따라 겨울에는 집 안에서만 순환시켜 가열을 시킬 수도 있고, 여름에는 집안의 공기를 밖으로 내보냄으로써 외부의 (그나마 시원한) 공기를 끌어들일 수도 있습니다. 어느 시골 중학교에서 만든 시스템에서는 한겨울인데 40도나 되는 온풍이 교실로 흘러들어온다던가요. 오히려 난방이 필요한 야간에 쓸모가 없다는 게 단점인데, 학교에서라면 애들이 낮에만 있으므로 안심.

근데 이거, 차량에 설치하면 어떨까? 천장 위에 깔면 면적은 충분하다!

사실 운행중에는 별 도움이 안 될 겁니다. 그냥 막아두는 게 좋겠죠. 이게 쓰이는 때는 주차중.

여름: 내부에 고이는 뜨거운 공기를 밖으로 쫓아낸다. 그래도 안이 후덥지근하겠지만, 양초가 녹고 라이터가 폭발하는 꼴을 막는 것이 목적.

겨울: 야간에는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햇빛이 비치면 내부가 데워진다. 외부 공기를 흡기하기보다는 그냥 내부에서 돌리는 게 나을 듯. 안쪽이 데워지면 밤새 유리에 덮인 성에 녹이기도 쉽다!

여름용으로 차량용 파라솔과 창문에 설치하는 소형 환기팬이 더 간단할 것 같긴 합니다만. 애초에 천장에 깔고 호스 집어넣고 하려면 DIY보다는 그냥 제조업체에서 옵션으로 넣는 수밖에 없겠습니다.

덧글

  • 라비안로즈 2018/02/01 23:19 #

    차량에는 매우 훌륭하겠네요.
  • 2018/02/01 23:5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