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와이드 위젯


Hypervelocity Projectile (HVP, 극초음속 포탄) by 개발부장

Hypervelocity Projectile base model
BAE 시스템즈 링크

제 정보력이 참으로 바닥을 기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게 있었군요.
함포로 탄도탄 요격까지 시도할 수 있게 해준다기에 어떤 건가 알아봤더니만 특수한 엔진이나 보조추진장치나 장약 같은 걸 사용하는 게 아니라 그냥 공기저항을 줄인 저저항 발사체더군요. 원래 레일건용 탄자였는데, 그냥 함포로 발사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한국군이 개발중인 램제트 엔진 장착 포탄에 비해 구조적으로 간단할 것 같아 매력적. 기존 포 시스템에도 큰 개량 없이 사용 가능하고, 빠르고, 사거리가 길고, 값이 싸지요. 1발에 5만 달러.(...) 군사력이란 것의 특수성을 감안하면 싼 거 맞습니다.

게다가 운동에너지로 직접 때리는 방식이라 안에 장약도 없다는 모양. 뭐, 레일건용이니까.

현재 방공용으로 쓰는 스탠더드 미사일은 1발 100만 달러, 최신형 대탄도탄 요격미사일은 1발 2천만 달러(오타아님)까지 올라가는 판국이니 수십 km 거리에서 함포로 유도탄 요격이 가능하게 되면 경제성은 충분합니다. 예전에 아이오와급 사이즈에 5인치 함포 22문을 장비하고 이지스로 관제해서 퍼붓는 이지스 방공포함이란 걸 설정한 적이 있는데(거기까지)

레일건으로 쏘는 경우에 비하면 제원은 낮지만 그 거대한 시스템이 불필요하다는 점은 현 상황에서는 상당한 강점입니다. 주한미군에도 배치되었다고 하고, 줌왈트급 함포용으로 개발하는 신형 유도포탄 (LRLAP - Long Range Land Attack Projectile)이 지지부진한데다 너무 비싸서(1발 40만 달러. ...5억원?) 이미 잘 쓰고 있는 엑스칼리버를 쓸까, 아니면 딱히 개조도 필요없는 HVP를 쓸까 한다는 듯 합니다. 이게 이미 작년 기사;;

아무튼 한국군은 이걸로 K-9이 155mm 대공포가 되어 탄도탄 요격을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덧글

  • 무명병사 2018/02/21 14:49 #

    국방부 : 뭐 영국에서 탄도탄 요격하는 포탄 개발했다고?!
  • 존다리안 2018/02/21 20:06 #

    뭐 오토메라라 76mm 유도 대공포탄도 있는데...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